UPDATED. 2021-06-14 11:47 (월)
다양한 전공자들 모인 분야, UX디자인
다양한 전공자들 모인 분야, UX디자인
  • 장석민 기자
  • 승인 2021.05.28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X디자이너는 각종 통신기기 및 애플리케이션, 가전제품, 자동차, 내비게이션 등 갈수록 기능이 복잡해지는 기기들을 사용자 입장에서 설계해 더 편리하고 풍부한 경험을 하도록 디자인하는 일을 하는 직업이다,

이와 같은 직업, UX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먼저 UX디자인은 인지공학, 인체공학, 심리학, 소비자학, 산업디자인 등 다양한 학문이 융합된 분야이다. 따라서 UX디자이너가 되는 데 어떤 하나의 전공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

그보다는 사용자의 경험을 리서치하고 그 결과를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해야 하므로 인간의 사고와 행동, 생활패턴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능력이 훨씬 더 중요하다.

사용자 경험은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에 대한 연구라기보다는 이를 사용하는 사람에 대한 연구에 더 가깝기 때문에 사람의 행동 이면에 있는 원인과 의미를 발견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중요한 것이다.

때문에 UX디자이너 중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학문을 전공한 분들이 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각디자인 및 산업디자인 관련 전공자들도 있고, 심리학, 사회학, 인문과학을 전공한 사람들도 많은 편이다.

사람들을 관찰하거나 인터뷰에 참여하는 것처럼 사람들을 상대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친화력도 매우 중요하다.

또한 사람들이 조사나 인터뷰에 편하게 참여하게 하도록 유도하려면 진행과정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자연스러운 행동을 유도하는 등 실무적인 경험도 필요하다.

한편 이 분야는 넓게 보되 하나의 분야에서는 전문성을 갖추는 T형 인재에게 적합하다. 업무능력은 1~2년이면 갖출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업무에 대해 이해하고 난 다음에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새롭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자세를 키워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