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8-27 09:58 (금)
[JOB아라 4차 산업혁명] 신재생에너지 전문가 "인류의 지속적인 발전위해"
[JOB아라 4차 산업혁명] 신재생에너지 전문가 "인류의 지속적인 발전위해"
  • 최경택 기자
  • 승인 2021.04.27 0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를 켜면 나의 취향에 맞는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재생되고 편의점에서는 무인시스템이 손님을 맞이합니다. 어느덧 인공지능과 로봇이 우리 일상 깊숙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직업세계에도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앞으로 많은 직업이 사라지겠지만, 반면에 새로운 직업도 많이 생겨날 것이고, 업무 내용도 많이 바뀔 것입니다. 직업전문 미디어 '더잡'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주목해야 할 직업들을 선정해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 신·재생에너지 전문가

몇년전 기록적인 폭염으로 전기 사용량이 급증해 전국 곳곳에서 정전사태가 발생했다.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는데 사용량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이러다가는 머잖은 미래에 에너지가 부족할 수도 있겠다는 우려가 나왔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필요한 게 연료전지, 수소 에너지, 태양광, 풍력, 지열, 폐기물 에너지 등의 신재생에너지이다.

석탄, 석유 등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새로운 에너지란 뜻이다. 신재생에너지는 화석연료에 비해 깨끗하고 환경친화적인 에너지라는 장점이 있다.

◇ 어떤 일을 하나요?

신재생에너지 전문가는 태양광, 태양열, 풍력, 지열, 수력, 수소, 연료전지, 바이오, 폐기물 등 전문 분야에 따라 에너지기술을 연구하고, 시스템 및 모듈, 부품, 태양광 패널 등 소재 개발, 축전지, 에너지 최적화를 위한 제어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일을 한다.

또 신재생에 너지 설비업체에서 기술관리 및 설치 업무를 한다.

그 밖에 신재생 에너지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개인 등에게 기술자문을 해 준다.

◇ 전망이 궁금해요!

세계 경제는 화석연료에 의해 급속도로 발전해왔지만, 지구온난화와 에너지고갈 위기가 국제적 문제로 등장하면서 인류의 지속적인 발전이 위협받는 상황이 되었다.

그래서 국제적으로 기후변화협약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계획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15년 채택된 파리기후협정에 따라 2030년 배출전망치 대비 37% 감축안을 발표했다.

독일, 영국, 덴마크 등의 유럽 국가에서는 2050년까지 전체 에너지의 절반을 재생에너지로 공급한다는 전략을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과 인재양성을 위해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지구온난화와 에너지비용 상승에 따라 세계 각국은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이고 신재생 에너지 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나설 것이기 때문에, 갈수록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성장할 것이다.

이에 신재생에너지 관련 연구자와 기술자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