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3-09 07:20 (화)
스마트폰 시대 각광받는 직업 '모바일광고 기획자'의 역할은?
스마트폰 시대 각광받는 직업 '모바일광고 기획자'의 역할은?
  • 이수정 기자
  • 승인 2021.01.18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스마트폰, 스마트TV,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를 통해 제공되는 모바일광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일을 하는 직업, '모바일광고기획자'에 대해 살펴봤다.

광고를 노출하는 수단은 다양하다. 기존의 전통 미디어인 TV, 라디오, 옥외광고부터 온라인 포털 사이트 배너, 검색 광고 등의 디지털미디어까지 수많은 매체에 광고를 할 수 있다.

그 중 서비스를 알릴 최적의 매체를 선정하고 그에 맞는 광고를 기획하여 집행하는 것이 '광고기획자'의 역할이다.

현재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스마트폰을 일상생활에 활용하고 있다.

모바일 검색 광고에 이어 수천 개의 모바일 웹사이트 및 앱을 통해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도록 광고 캠페인을 중점적으로 기획, 운영하는 것이 바로‘ 모바일광고기획자’의 일이다.

이들은 광고 캠페인을 시작하면 인지도, 클릭수, 웹사이트 방문 횟수, 상점에 걸려온 문의전화 수 등 다양한 요인을 바탕으로 실적을 분석해서 이를 바탕으로 광고를 최적화해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일도 한다.

또 여기에 광고주가 원하는 모바일 광고를 제작하기 위해 팀원 및 광고주와 소통하고 모바일 광고의 형태, 타깃,활용 매체 등에 대한 적절한 의견을 수렴하여 적용하기도 한다.

모바일 매체의 경우 고객의 의도와 관계없이 광고가 노출될 수 있으므로 광고로 인해 고객들이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광고와 콘텐츠를 적절히 결합하는 일이 중요하다.

무분별한 광고로 고객이 느끼는 불편함 등은 브랜드 이미지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메시지를 알맞은 시기에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전공에서 광고관련 공부를 했다면 일반적으로 진입하기 수월하고, 관련 공모전 등에 입상하면 광고회사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