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1-26 11:15 (화)
미국에서 각광받는 직업, '비디오게임디자이너'
미국에서 각광받는 직업, '비디오게임디자이너'
  • 박성진 기자
  • 승인 2020.11.26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 이야기를 만들고 디자인해요"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게임기를 대중화시킨 닌텐도에서부터 3D멀티게임까지, 게임산업이 급속히 팽창하고 있다. 90년대 중반부터 등장한 전략시뮬레이션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흥행하고 있으며, 게임기술은 발전된 컴퓨터그래픽 기술을 이용헤 마치 현실과 같은 생생함을 느끼며 게임을 즐기기에 이르렀다.

최근에는 게임 사용자가 게임의 줄거리를 따라가다가 대화를 통해 다음 진행을 선택하는, 일종의 영화와 같은 게임인 ‘인터랙티브 시네마(interactive cinema)’라는 장르가 등장했다.

이러한 배경하에 게임을 영화처럼 연출하는 비디오게임디자이너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기 시작했다.

◇ '비디오게임디자이너'가 하는 일은?

비디오게임디자이너는 다양한 스토리를 만들어 게임의 흐름을 구성하고 문자·그림들을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등 비디오 게임의 핵심적이며 특정한 기능을 세부적으로 기획하고 설계하는 직업이다.

이들은 비디오게임 개발팀에 소속되어 프로그래머, 아티스트와 함께 작업하면서 게임 컨셉, 캐릭터, 줄거리, 게임방식 등을 디자인한다.

비디오게임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게임에 대한 경험이 다양해야 하며, 게임의 트렌드는 어떻게 흐르고 있는지, 대중에게 인기 있는 게임이나 고급기술은 무엇인지를 잘 이해하고 있다면 비디오게임디자이너가 되기 유리하다.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 우리보다 앞선 미국에서는…

미국의 비디오게임디자인 산업은 꽤 경쟁적인 구조이므로 최소 2년제 대학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규모가 큰 게임 스튜디오의 경우에는 4년제 대학교 등에서 비디오게임디자인, 컴퓨터 사이언스, 그래픽 디자인, 멀티미디어 디자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등의 관련 학과를 졸업한 사람을 선호한다.

국내에서는 비디오게임디자이너가 비디오게임기획자라는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비디오게임기획자는 게임의 구조가 복잡해지면서 등장했으며 체계적으로 게임을 설계하는 기획업무를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