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1-26 11:15 (화)
비슷하지만 다른 직업 '회계사'와 '세무사'
비슷하지만 다른 직업 '회계사'와 '세무사'
  • 이현우 기자
  • 승인 2020.11.25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회계사는 회계에 관한 용역 업무를 계획·관리하고 의뢰인의 위임을 받아 회계서류의 작성, 기업의 법인세보고서 작성, 회계감사 또는 증명을 하며 재무서류의 조정, 재무조사 및 기타 회계사무에 관한 상담을 수행하는 직업이다.

이들의 업무는 크게 회계감사 업무, 세무서비스 업무, 경영 컨설팅 업무 등이다.

세무사는 조세에 관한 전문가로서 납세고객의 위임을 받아 조세에 대해 상담하고 의뢰인을 대리해 회계 장부를 비롯해 각종 납세관련 서류를 작성하는 등 세무 업무를 대리하는 직업이다.

비슷하지만 비슷하지 않은 직업, '회계사'와 '세무사'의 직무에 대해 살펴봤다.

◇ 크게 세가지로 나뉘는 회계사 업무

회계감사는 회계사의 대표적 업무 중 하나로 일반인이나 기관으로부터 투자를 받기 위해 회사가 경영성과나 재무상태 등의 정보를 제공할 때 이 정보가 거짓이나 오류 없이 작성되었는지를 조사하고 검사하는 일이다.

이때 회계사는 회사의 재무상태, 경영성과, 현금흐름 등을 나타내는 정보가 정확하게 작성되었는지 여부를 감사보고서에 독립된 의견으로 제시한다. 회계감사는 기업의 요청으로 진행되기도 하고, 외부감사법, 자본시장법, 기타 특별법에 따라 법적으로 정해진 감사를 수행하는 경우도 있으며 인수합병이나 주식상장 등 특별목적에 의해 이뤄지는 감사보고서를 작성하기도 한다.

그 외 회계사는 회계자문을 수행하기도 하고, 상장이나 자본시장 관련 이해나 지원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며, 비재무적 성과의 분석이나 보고, 준법감시나 규제관련 서비스, 내부감사, 내부통제 및 절차에 대한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전산감사나 기업지배구조 개선자문도 수행한다.

세무서비스 업무는 납세신고서를 작성하여 납세신고를 대신하거나 조세가 과다하게 부과된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의신청과 심사, 심판청구를 대행 및 제공하는 것이다. 기업이 세무조사나 기타 세금과 관련된 처분을 받게 될 때 도움을 주기도 하며, 세무진단 및 관련한 상담과 자문을 수행하기도 한다.

기업의 해외투자 시 투자대상 국가의 조세감면제도 등 조세환경을 분석하여 자문을 수행하며 외국투자자의 국내투자와 관련한 자문도 실시한다. 그 외 기업의 급여, 4대 보험관련 업무를 대행하거나 지원하기도 한다.

경영컨설팅 업무도 회계사의 수행업무 중 하나인데 기업의 장단기 경영전략이나 경영혁신, 기업구조조정에 대한 컨설팅, 재무 및 자금처리 프로세스의 최적화 지원 컨설팅, 회계 및 자금 시스템의 구축과 관련한 컨설팅, 시장 분석과 예측을 통한 사업타당성 분석에 관한 컨설팅 등 경영자문을 제공한다.

또한 기업 리스크관리, ERP시스템 구축, 기업가치 평가와 재산가치에 대한 감정서비스 등을 수행하기도 한다. 이 밖에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온실가스 최적절감을 위한 투자계획의 수립, 탄소 경영체계의 구축, 환경 및 탄소 회계관리체계의 수립, 저탄소 녹색성장 전략의 수립 및 대응에 관한 자문을 수행하기도 한다.

◇ 세무대리 업무 '세무사'

세무사는 개인과 기업 등의 납세자를 대리하여 납세의무 이행과 관련한 일체의 세무대리 업무를 수행한다. 각종 회계장부(기장) 작성을 대행하기도 하며 납세신고서를 작성하여 신고하며 부당 납부고지에 대해서는 세무서 등(국세청 및 조세심판원)에 불복청구(이의신청·심사청구·심판청구)를 하여 납세자의 권익보호와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한 역할도 한다.

또한 세금의 환급 신청과 과세 문제에 대해 상담하기도 한다. 의뢰인에게 세법에 따라 납부세액, 결정세액 등을 계산하여 알려주며, 각종 세금과 관련한 내용을 상담하고 자문하는 등 납세자에게 유리한 합법적 납세절차를 조언하고 대리한다.

개인이나 사업자를 대신하여 재무제표 증명이나 세금완납 증명, 소득금액 증명, 부가가치세 신고내역 증명, 결산신고 내역 증명, 사업자등록 증명, 휴·폐업사실 증명 등 각종 조세신고 서류의 확인업무를 수행하며, 사업자의 사업실적에 대한 각종 회계장부의 작성을 대행하고 이에 대해 세무조정을 함으로써 세무신고에 대한 고객의 업무 부담을 덜어준다.

또한 세법에 어긋난 세무신고로 피해를 보지 않도록 의뢰인을 대신하여 세금신고서를 작성하며, 국세청의 세금 부과가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면 국세청을 상대로 의뢰인을 대신하여 심사 청구를 하거나 조세심판원에 심판청구 업무를 대행한다.

부동산을 매매하는 경우나 상속문제로 세무관서의 세무조사를 받는 사람을 대신하여 조사를 받아주고 납세자의 의견진술도 대신하는 세무대리인의 역할도 수행한다.

공시지가가 주변시세보다 높거나 낮게 나오면 이의를 제기하여 현실에 맞도록 수정하는 등의 개별공시지가에 대한 이의신청 대리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그 외 기업이나 사업장의 재무진단을 분석하여 건전한 재무상태로 운영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실시하며,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과 관련한 사무를 대행하기도 한다. 또한 질병이나 장애, 심신미약 등인 사람을 대신해 성년후견인으로서 의뢰인의 재산관리, 신상보호 등을 담당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