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2-02 12:34 (수)
공인중개사 시험 역대 최다 접수…부동산중개사의 역할은?
공인중개사 시험 역대 최다 접수…부동산중개사의 역할은?
  • 이현우 기자
  • 승인 2020.11.11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고 이미지. (사진=뉴스핌)
참고 이미지. (사진=뉴스핌)

지난 달 31 치러진 31회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접수자는 전국적으로 34만3076명. 1983년 첫 시행 후 가장 많았다. 지난해(29만8227명)보다 약 4만5000명이나 늘었다.

직업전문 미디어 '더잡'이 부동산중개사 역할에 대해 살펴봤다.

부동산중개인에는 ‘공인중개사’라는 자격면허를 취득한 부동산중개사와 부동산중개사의 업무를 보조하는 중개보조원이 있다.

부동산중개사는 아파트, 빌라, 단독주택 등의 주택이나 상업용 건물, 공장, 토지 등의 부동산에 대하여 거래 당사자 간 매매, 교환, 임대차, 기타 권리의 득실 변경에 관한 행위를 알선하고 중개하는 일을 한다.

그 밖에 부동산 이용과 개발에 대한 상담, 주택과 상가의 분양 대행, 경매 대상 부동산에 대한 권리분석 및 입찰매수신청, 입찰대리 업무 등을 수행하기도 한다.

중개보조원은 중개업자에 소속되어 중개대상물에 대한 현장안내 및 일반서무 등 부동산중개사의 중개업무와 관련된 단순한 업무를 보조하는 일을 한다.

부동산 매매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부동산중개인은 중개 의뢰를 받은 부동산의 지번, 평수 등을 파악하고 매입자와 예정자에게 시세, 재테크, 향후 전망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현장답사나 시장조사를 통해 부동산 정보를 수집하기도 한다.

매도자와 매수자 간에 거래 의사가 합의되면, 중개대상물의 내용, 거래가격, 계약금액, 잔금, 지불방법, 계약일시 등을 거래계약서에 기재하고, 매도자와 매수자 양쪽의 서명을 받아 계약을 완료한다. 체결된 계약서는 매도자와 매수자에게
전달하며, 중개대상물 확인·설명서, 공제증서 사본 등을 내준다.

또 부동산컨설팅 업무를 주로 하는 경우도 있는데, 부동산중개 업무보다는 전문성을 요구한다. 부동산과 관련한 각종 법규, 세무, 경매 및 공매, 인허가 등 부동산의 관리와 처분, 새로운 부동산개발에 대해 조언하기도 한다.

또한 건물의 임대차 계약, 건물유지와 관리 등을 대행한다.

상권과 주변상황, 시세 등 다양한 조사와 분석을 거쳐 투자자문을 하거나 기업의 사무실이나 점포 개설과 관련한 컨설팅을 하기도 한다.

한편, 최근에는 부동산과 관련한 금융, 자산관리 등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아 종합적인 컨설팅 업무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