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30 13:48 (금)
대부분 대졸 이상, 평균 연봉 3600만원…조경기술자
대부분 대졸 이상, 평균 연봉 3600만원…조경기술자
  • 이현우 기자
  • 승인 2020.10.16 0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조경기술자는 주택 단지나 공원, 하천과 가로, 유원지와 관광지 등을 대상으로 용도와 지형, 주변 환경에 적합한 조경을 계획 및 설계하고, 조경공사를 관리·감독하며, 기존 조경시설물의 유지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조경기술자는 고객(사업 의뢰자)과 협의해 요구사항과 예산을 확인하고 계획방향을 결정한다.

또 기획설계 방향이 정해지면 지정된 대지를 측량하고 평가한 후에 기후, 용도 등을 고려해 수목 및 초화류의 종류와 심는 위치 등 조경식물의 배식을 결정한다. 이어 사람들의 동선 등을 고려하여 조명, 벤치, 울타리, 산책로, 분수 등 조경시설물의 배치 등을 포함한 세부 설계를 한다. 설계가 완성되면 공사비용과 기간을 참고해 필요한 수목과 조경시설물을 확보하고 인력투입계획을 세운다.

또한 조경설계를 하는 외에 수목 식재 및 조경 작업을 직접 수행하는 조경공에 대한 기술지도 및 작업감독 등 조경공사를 관리·감독하거나 감리 업무를 한다. 또 완공된 조경시설물에 대한 유지관리 업무를 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들의 근무환경은 어떨까? 대체로 조경관련 업체는 임직원 30~80명 이상의 대형업체와 10~29명 수준의 중형 업체, 9명 이하의 소형업체로 구분된다.

조경엔지니어링회사나 조경기술사사무소에 취업하면 주로 조사와 계획, 사무실에서 설계와 감리 업무를 담당한다. 조경공사 업체에 취업하면 주로 공무(공사계약은 물론 조경설계 및 시공에 수반되는 전반적인 문서작성 업무, 조달업무)와 시공현장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조경자재 회사에 취업하는 경우는 제품 개발과 연구 또는 판매 영업과 납품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조경기술자는 남성 비율이 높고, 연령은 전 연령대에 골고루 분포한다. 학력은 대졸 이상인 경우가 많으며, 근로자 중 중앙에 있는 임금(중위수, 중앙값)은 월 300만 원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