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30 13:48 (금)
[경단녀 추천JOB] 회계사무원 "회사 살림 전반을 관리하다"
[경단녀 추천JOB] 회계사무원 "회사 살림 전반을 관리하다"
  • 이수정 기자
  • 승인 2020.10.15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로 사무실에서 컴퓨터로 작업
- 세무 및 회계 관련 전산자격증 유리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많은 여성들이 결혼과 출산, 육아 등의 이유로 자신의 일을 포기한다. 추후 다시 노동시장의 문을 두드리지만 재취업이 쉽지 않다. 때문에 아예 결혼, 출산, 육아 등을 포기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직업전문미디어 '더잡'은 경력이 단절 된 여성들의 재취업에 적합한 직업들을 선정, 소개한다. 직업을 선별할 때 네가지 사항을 고려하였다. 첫째, 여성에게 적합한 직업인가. 둘째, 단기간의 직업훈련을 통해 재진입이 가능한가. 셋째, 일과 가정의 균형을 지킬 수 있는가. 넷째, 발전가능성이 큰 직업인가. <편집자 주>

◇ 회사 경영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파트'

회사 내에서 사장실과 가장 가까운 부서는 회계부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회계 파트는 회사 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회계 관련 업무가 전산화되면서 예전의 두툼한 종이 장부 대신 컴퓨터가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고, 회계 사무원은 컴퓨터로 회사의 경영에 필요한 재무 상황을 정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주로 사무실 내에서 업무를 보는 회계사무원은 안정적이고 경력이 쌓일수록 대우를 받을 수 있다.

경력을 쌓으면 일자리를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시간제 근무나 재택근무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과 가사를 병행할 수 있어 일가(家)양득을 원하는 경력단절여성들에게 매력적인 직업이다.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 업무 환경은? '주로 사무실에서 컴퓨터로 작업'

회계 관련 업무가 전산화되면서 대부분 컴퓨터를 이용하여 전표를 입력하고 결재한다. 기초적인 재무재표는 자동으로 작성되기 때문에 회계사무원은 주로 자료입력 후 최종 검토하는 일을 한다. 회계 전산시스템을 관리하고 보완하는 일도 중요한 업무 중 하나다.

업무는 사무실 내에서 이루어지며 매우 규칙적이다. 이들은 대부분 정규 근로시간 동안 근무하지만 바쁜 기간에는 초과 근무를 할때도 있다. 매월 급여 제공기간이나 회계연도 말에는 야근을 하는 경우가 많다.

대개의 경우 컴퓨터로 작업하며 자료를 세밀하게 검토해야 한다. 이를 위해 장시간 사무실에 앉아서 근무하므로 어깨결림, 목디스크, 눈의 피로, 두통 등에 시달리는 경우가 잦다.

◇ 취업을 하려면? '세무 및 회계 관련 전산자격증 유리'

일반적으로 고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나, 규모가 큰 기업에서는 회계학, 세무학, 세무회계학, 경영회계학, 경영학 등 관련 전공의 대학 졸업자를 선호한다.

회계업무의 전산화로 전산시스템을 이용한 세무, 회계 실무교육이 중요하므로 세무 및 회계 관련 전산자격증(전산세무, 전산회계, 세무회계 등)을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관련 교육은 여성인력개발센터 및 새일센터, 직업전문학교, 경리/세무/회계/재경 관련 사설학원, 컴퓨터학원 등의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받을 수 있다.

채용방법은 공개채용, 수시채용, 교육훈련기관 추천 등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인턴사원으로 입사하여 업무능력을 인정받아 정규직으로 전환되기도 한다.

입사 후 회계부서에서 일정기간 훈련을 받은 뒤 일하기도 한다. 회계부서에서 회계 및 경리 업무를 계속 담당하기도 하지만, 타 부서로 이동하여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