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30 13:48 (금)
[JOB인터뷰] 김치호 문화 콘텐츠 전문가/교수
[JOB인터뷰] 김치호 문화 콘텐츠 전문가/교수
  • 박성진 기자
  • 승인 2020.09.23 2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문화 콘텐츠는 더욱 중요해질 것
- 다양한 학문과 지식과 경험이 필요
김치호 교수. (사진=본인 제공)
김치호 교수. (사진=본인 제공)

문화 콘텐츠 전문가는 영화, 방송,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출판 등 여러 문화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람을 말한다.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문화 콘텐츠는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하는 김치호 교수를 만나 '문화 콘텐츠 전문가' 직업 세계에 대래 들어봤다.

- 문화 콘텐츠 전문가는 어떤 직업인가요?

"문화 콘텐츠란 문화적 요소를 지닌 내용물이 미디어에 담긴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문화 콘텐츠 전문가는 영화, 방송,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출판 등 여러 문화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영화제작자, 방송 기획자, 음악 마케터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두 문화 콘텐츠 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최근에 인기를 끌고 있는 웹툰과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도 문화 콘텐츠 전문가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 문화 콘텐츠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공부를 해야 하나요?

"문화 콘텐츠 분야가 워낙 폭넓고, 융합적인 분야이기에 다양한 경험을 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책도 많이 보고, 본인이 좋아하는 영화, 드라마, 웹툰 등 다양한 콘텐츠도 많이 살펴보고, 해당 콘텐츠에 대해 더욱 깊이 있게 생각하는 습관을 키워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 이 직업만이 가진 매력이나 보람은 무엇인가요?

"사람들이 즐거워 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직업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연 기획과 관련된 일을 했을 때는 사람들과 함께 준비한 콘서트와 뮤직 어워드 쇼에 열광하는 해외 팬을 보면서 큰 보람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2012년 미국에서 첫 한국문화페스티벌(KCON) 진행 당시 K-POP에 열광하고 아티스트를 보고 눈물을 흘리는 외국인들을 보면서 행사를 힘들게 준비한 과정을 잊을 정도의 보람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 이 일의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문화 콘텐츠 산업은 콘텐츠를 만들거나 행사를 개최하기 위해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게 됩니다. 자신의 능력이 뛰어나서 부분적으로는 좋은 결과를 낸다고 해도 협력해서 전체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고 팀워크가 필요한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이 일의 미래 전망은 어떤가요?

"이 직업의 전망은 밝다고 생각합니다.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문화 콘텐츠는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Content is the King!”이라는 말처럼 콘텐츠는 어떠한 것보다 가치가 있고, 사람들에게 소중한 것으로 받아들여질 것입니다. 문화 콘텐츠를 만들고, 판매하고, 평가하는 다양한 직업은 앞으로도 확대될 것입니다."

- 이 분야로 진출하고 싶은 청소년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이 분야로 진출하고 싶다면 적극적으로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융합적인 분야이므로 다양한 학문과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게임을 좋아한다고 게임만 꾸준히 해서 이 분야에 올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게임 기획자가 되길 원한다면 철학, 역사, 신화 등 다양한 지식을 아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학문과 경험을 편식하지 말고, 두루두루 관심가지고 보는 눈을 넓히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