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28 11:18 (수)
미국에서 연봉 1억2천 이상인 이 직업
미국에서 연봉 1억2천 이상인 이 직업
  • 이현우 기자
  • 승인 2020.08.13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D 모델러, “3D 모델 골격 만들어요”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최초의 3D장편 애니메이션인 디즈니사의 '토이스토리'가 1995년에 개봉되어 전 세계적으로 3억 6200만 달러의 수입을 올리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3D애니메이션 시대가 열리게 됐다.

또한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애니메이션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가 디지털화되는 추세이다. 영화산업, 비디오게임 산업, 웹사이트나 광고 분야, 건축뿐 아니라 의학 분야에서도 3D모델링을 필요로 하고 있다.

3D모델러는 2D로 스케치한 컨셉 드로잉을 3D 컴퓨터그래픽을 활용해 캐릭터, 배경, 제품 등의 형상을 3D모델로 구현하는 직업이다.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 미국에서 각광받는 이유는?

미국에서 3D모델러는 게임, 3D영화, 에니메이션, 광고, 그래픽디자인, 웹디자인, 방송디자인, 시뮬레이션, 위치기반 엔터테인먼트, 건축, 광고 및 마케팅, 소프트웨어, 연구소(과학, 의료), 부동산, 항공 우주 및 환경기관, 범죄 연구소(법의학)등 상당히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회사 내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미국의 3D모델링은 고도로 특화된 전문기술로 다양한산업분야에서 필요로 하고 있으므로, 종사자 중 57%가 모델링 프로그램을 갖춘 집에서 재택근무를 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봉은 평균적으로 68,645달러(약 8100만원) 정도이지만 회사, 지리적 위치, 경험, 교육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다. 세계적인 애니메이션 그룹인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에서 3D모델러로 종사하는 경우 연봉이 100,000달러(약 1억2000만원) 이상인 것으로 전해진다.

3D 프린터. (사진=픽사베이)
3D 프린터. (사진=픽사베이)

◇ 국내 현황 및 전망은?

과거에는 3D가 영화나 카탈로그처럼 3차원 영상에 머물러있었다면 앞으로는 3차원 영상을 형상화하는 3D프린팅산업도 함께 각광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3D프린팅이란 그릇, 장난감 같은 상품의 설계도를 3D프린터에 내려 받아 3차원으로 인쇄하는 것을 말한다. 3D프린터를 이용하면 개발기간과 비용을 절감해주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자동차, 항공기 등 제조업에서 활용하기 시작했고, 의학 방면에서도 인공치아나 인공뼈, 인공관절과 같은 보형물을 만드는 데에 활용도가 높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향후에는 바이오, 건축, 공학, 화학, 지리학 분야에서도 3D로 출력한 시제품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비제조업 분야인 게임 분야에서도 캐릭터를 디자인하면서 3D프린팅 작업을 통해 캐릭터를 실체화하면서 캐릭터의 완성도를 높이고 피규어 상품으로 제작하기도 한다.

국내에서는 아직 3D프린팅산업이 초기단계이지만 전문업체 및 전문가 양성 시범사업을 지원하는 등의 분위기를 볼 떄, 향후 3D프린터를 활용하는 3D 모델러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