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2-03 14:00 (목)
노래 부르며 춤과 연기 하는 직업 '뮤지컬 배우'
노래 부르며 춤과 연기 하는 직업 '뮤지컬 배우'
  • 이현우 기자
  • 승인 2020.07.17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고 이미지. (사진=뉴스핌)
참고 이미지. (사진=뉴스핌)

뮤지컬은 우리나라에서 60년대부터 공연이 시작됐다. 본격적으로 대중의 인기를 끌게 된 것은 80년대 들어서이다.무대 위에서 노래를 부르며 춤과 연기를 하는 직업, '뮤지컬배우'의 평균 연봉 및 미래 전망에 대해 알아봤다.

◇ 뮤지컬 배우가 하는 일과 평균 연봉

뮤지컬은 음악과 춤으로 전개되는 연극이다. 19세기 미국에서는 코미디요소가 다분한 해학적인 희극이 성행하였고, 여기에 유럽에서 발달한 오페레타(작은 규모의 오페라)를 접목해 '뮤지컬 코미디'라는 새로운 장르가 탄생했다.

우리나라에서는 60년대부터 공연이 시작됐다. 본격적으로 대중의 인기를 끌게 된 것은 80년대 들어서이다.

뮤지컬배우는 무대 위에서 노래를 부르며 춤과 연기를 하는 직업이다. 무대 위에서 관객과 직접 호흡한다는 점에선 연극과 비슷하지만, 연극이 대사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것과는 달리, 뮤지컬은 노래를 중심으로 스토리를 이끌어 간다는 점이 다르다.

워크넷 직업정보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연극 및 뮤지컬배우의 평균 연봉(중윗값)은 1,605만원이며, 하위 25%는 1,143만원, 상위 25%는 2,216만원이다.

참고 이미지. (사진=뉴스핌)
참고 이미지. (사진=뉴스핌)

◇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최근 대학로 중소규모의 공연장에서 선보이는 뮤지컬이 늘어나고 있다. 관객층도 남녀노소 전 연령층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창작뮤지컬에 대한 관심과 투자도 조금씩 늘고 있어, 뮤지컬산업의 발전이 예상된다.

또한 창작뮤지컬이 한류와 더불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여 큰 인기를 얻으면서 뮤지컬배우의 일자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뮤지컬 '명성황후'는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우리나라의 창작뮤지컬로 1997년 최초로 브로드웨이에 진출한 이후 약 20년 동안 세계 여러 나라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