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2-03 14:00 (목)
일본에서 각광받는 이 직업 '재활용코디네이터'
일본에서 각광받는 이 직업 '재활용코디네이터'
  • 이현우 기자
  • 승인 2020.07.15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전 세계적으로 자원 부족 문제가 대두되고 갈수록 환경오염이 심각해지면서 수명을 다한 제품을 다시 쓸 수 있는 자원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재활용 기술개발이 더해지면서 재활용 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높이 평가되고 있다.

재활용코디네이터는 재활용 프로그램을 조직화하고 관리하며 이에 관련된 기술을 개발하는 일을 한다. 또한 재활용 프로그램을 감독하고 관련 위반사항을 조사하며, 재활용하는 방법이나 재활용의 환경적 장점에 대해 교육한다.

◇ 국내외 현황 및 직업 전망은?

참고용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참고용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일본의 경우 '재활용코디네이터'는 폐기물배출 사업자를 대상으로 비용절감과 무배출시스템(Zero Emission)의 관점에서 최적의 폐기물재활용 대책을 제안하는 환경전문가로 정의된다.

특히 환경산업의 성장에 따라 재활용코디네이터가 유망직업으로 대두될 것으로 예상한 민간단체 등에서 이 직업의 직업적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또 미국의 재활용코디네이터의 평균임금은 연봉 기준 45,180달러(2014년 11월 기준 약 5000만원) 정도이며, 종사자 수는 16만700명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도 환경보존과 재활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면서 재활용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 늘어났지만, 재활용 분야에 특화된 코디네이터로 활동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관련 기업 형태로는 중고전자제품이나 가구를 수리해 재판매하는 기업, 재활용 쓰레기를 수거하는 기업, 컴퓨터 등의 부품에서 금과 같은 유용한 원료를 추출하는 기업(사회적 기업 포함)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