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8-03 14:35 (월)
비행기 조종사, '임금 높지만, 근무시간 불규칙'
비행기 조종사, '임금 높지만, 근무시간 불규칙'
  • 최경택 기자
  • 승인 2020.07.13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 조종사 현황 및 연봉

워크넷 직업정보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비행기조종사를 포함한 항공기·선박 기관사 및 관제사의 종사자 수는 약 2만2,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2%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국민의 생활수준 향상과 교통의 세계화에 따라 국내외 여행수요의 증가, 신속한 항공물류유통의 발달 등으로 새로운 항공노선이 개발되고 전세계적으로 항공기의 수가 증가하고 있어 조종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비행기조종사의 평균연봉은 1억1466만원이며, 하위 25%는 8896만원, 상위 25%는 1억4674만원이다.

◇ 이런 사람에게 추천!

비행기조종은 기상이변 등 갑작스런 상황 변화에 대한 정확한 판단력과 대처능력이 필요하며 능숙한 외국어 구사 능력, 공간지각력, 운송, 지리, 물리, 통신에 대한 기본지식이 요구된다.

오랜 비행 조종과 불규칙한 근무환경 속에서 일하기 때문에 건강한 체력과 인내심이 요구되며 비행기 및 승객의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사명감과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

현실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자기통제 능력, 리더십, 꼼꼼함, 협조심 등이 필요하다.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 비행기 조종사가 되려면

군조종사 경력을 통해 되는 방법이 있고, 대학의 항공운항과를 졸업하고 비행교육원에서 소정의 교육을 받아 조종사로 근무하는 방법이 있다.

또 항공사의 조종훈련생으로 선발되어 교육을 받고 각 항공사에 입사하거나 항공 유학을 통해 해외에서 일정 자격 갖춘 후 경력조종사로 지원하기도 한다.

공군사관학교에 입학 한 후 4년간 생도생활을 마친 후 공군 소위로 임관하여 비행훈련을 받고 군 조종사로 15년 의무복무 후 본인의 의사에 따라 민간항공사에 취업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