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8-03 14:35 (월)
재판 진행하고 판결 내리는 '판사', 연봉 및 미래 전망은?
재판 진행하고 판결 내리는 '판사', 연봉 및 미래 전망은?
  • 이현우 기자
  • 승인 2020.07.01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 판사가 하는일과 연봉 수준

판사는 재판을 진행하며, 변호사와 검사의 논쟁, 변호사 및 증인의 진술, 사건증거 등 재판에 관련된 자료들을 검토하고 법률에 근거해 판결을 내린다.

재판과 관련하여 공판기일 진행과 증인의 채택, 증거의 채택방식 및 기타 재판절차를 정하는 일을 한다. 재판이 진행될 때는 변호사와 검사의 논쟁을 경청하고 증인의 진술과 법정에 제출된 증거를 검토하고 추론한다.

민사나 형사에서 소송이 제기되면 법률을 적용하여 원고와 피고 사이의 민사 분쟁을 해결하거나 기소된 형사사건의 범죄 여부를 판단한다. 검사의 요청이 있을 때에는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여 체포나 구속 영장을 발부하기도 한다.

워크넷 직업정보에 따르면 판사의 평균연봉(중위값)은 8459만원이며, 하위 25%는 7070만원, 상위 25%눈 1억663만원이다.

◇ 이 직업의 특성

판사는 임금과 복리후생 수준은 매우 높은 편이지만, 일자리의 창출과 성장이 매우 제한적으로 취업경쟁이 극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임용 후에는 신분이 보장되므로, 고용이 매우 안정적이다. 업무를 위해 자신의 능력을 끊임없이 키워야 하며, 능력에 따른 승진과 직장이동성의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근무시간이 규칙적이고 근무 환경이 매우 쾌적하나 근무시간이 길고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심한 직업이다.

법률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이 필요하고 업무에 대한 자율성과 권한이 매우 크다. 사회적으로 평판이 좋으며, 사회에 대한 기여나 직업소명에 대한 의식이 높은 편이다.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참고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 정성·흥미 및 미래 전망

주어진 상황을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법률 이론에 대한 해박하고 전문적 지식이 요구된다.

법률지식 외에도 철학, 사회학, 인류학, 역사 등에 대한 기초 지식이 필요하다. 자신의 생각을 논리정연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글쓰기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된다.

양심에 의해 법률을 해석하고 판단해야하므로 공정하고 정의롭게 행동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일자리의 창출과 성장이 매우 제한적이지만, 법률로 판사의 정원을 정해두기 때문에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