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7-13 16:32 (월)
[JOB아라 4차 산업혁명] '인류의 건강을 연구한다' 생명과학 연구원
[JOB아라 4차 산업혁명] '인류의 건강을 연구한다' 생명과학 연구원
  • 이현우 기자
  • 승인 2020.05.31 2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를 켜면 나의 취향에 맞는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재생되고 편의점에서는 무인시스템이 손님을 맞이합니다. 어느덧 인공지능과 로봇이 우리 일상 깊숙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직업세계에도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앞으로 많은 직업이 사라지겠지만, 반면에 새로운 직업도 많이 생겨날 것이고, 업무 내용도 많이 바뀔 것입니다. 직업전문 미디어 '더잡'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주목해야 할 직업들을 선정해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기사 관련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기사 관련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 생명과학 연구원은?

인간이 질병이나 장애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 ‘유전자 분석’을 통해 암이나 희귀병 등의 질병에 걸릴 가능성을 개인별로 예측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줄기세포’를 통해 기능이 약해진 뼈, 관절, 연골 등을 치료할 수도 있다. 인간의 생명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인 생명과학은 인류의 건강한 삶을 위해 인간뿐 아니라 동물, 미생물, 식물 등 다양한 분야를 탐구하는 종합과학이다.

기사 관련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기사 관련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 생명과학 연구원, 어떤 일 하나?

생명과학(생명공학) 연구원은 생물학, 의약, 식품, 농업 등 생명과학 분야의 이론과 응용에 관한 연구를 통해 다양하고 복잡한 생명 현상을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기술을 적용한다.

생명과학은 연구의 대상에 따라 크게 인체, 동물, 미생물, 식물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영역에 따라 하는 일이 차이나지만, 주로 생명체의 기원, 발달, 해부, 기능 관계 등에 관한 기초 원리 및 응용을 연구하기 위한 실험 및 분석을 한다.

생명과학 연구원은 생명 현상에 대한 기초 연구 외에 유전자조작이나 세포조작 기술 같은 응용 연구도 많이 한다. 바이오칩, 나노칩, DNA 해석 소프트웨어 등 생명과학 분야와 IT, 화학, 기계 전자 등 다른 과학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이론 및 적용 분야를 연구한다. 또 각종 바이오제품을 생산하는 일을 한다.

기사 관련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기사 관련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 이 직업의 전망은?

유전학 기술 발전으로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 절차가 간단해 지고분석 비용이 줄었으며, 유전자 활성화 및 유전자 편집도 가능해 졌다. 유전자-인간게놈 프로젝트 완성에 과거에는 10년이 넘는 시간과 27억 달러가 소요되었으나, 현재는 불과 몇 시간, 1000달러 정도의 비용만 소요된다.

또한 유전학 기술이 심장병, 암 등 난치병 치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인의 바이오 데이터가 축적돼 개인별 맞춤 의료서비스와 표적치료법도 가능하게 됐다.

우리나라도 바이오 제약, 바이오 에너지, 뇌 과학 등 첨단 생명공학기술 개발과 바이오산업 육성에 국가적 차원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 줄기세포 연구, 뇌 연구, 신약 개발, 바이오제품 개발 등 생명과학 분야의 인력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