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6-05 16:45 (금)
[JOB아라 인생2막] 1인 출판기획자, '경험과 경륜을 책으로…'
[JOB아라 인생2막] 1인 출판기획자, '경험과 경륜을 책으로…'
  • 이현우 기자
  • 승인 2020.05.11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사 관련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기사 관련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90% 이상의 직장인들이 정년퇴직 후에도 계속 일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특히 은퇴 직후 우울 지표가 높게 나타났던 50~60대 은퇴자들이 다시 일을 시작하자 우울증 발생 확률이 낮아졌다. 무엇보다 성공적인 재취업을 위해선 ▲ 체계적 재취업 준비 ▲ 전문성 확보 ▲ 일자리 포트폴리오 등이 필수적이다. 직업전문미디어 '더잡'은 중장년들의 성공적인 인생 2막을 위한 직업 정보를 [JOB아라 인생2막] 시리즈로 연재한다. <편집자 주>

출판산업이 불황에 직격탄을 맞기는 했으나, 요즘 젊은 세대와는 달리 책에 대한 애착이 많은 베이비붐 세대는'내 이름으로 낸 책'에 대한 로망이 있다.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일로서, 출판사 재취업이 아닌 작고 의미있게 꿈을 이루고 일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1인 출판기획자로 활동하는 것이다. 1인 출판기획자는 1인 창업자의 형태로, 보통 작가와 출판물전문가라는 두 직무 영역을 넘나들며 활동하게 된다.

기사 관련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기사 관련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 1인 출판기획자가 하는 일은?

1인 출판기획자가 하는 일은 일반적인 출판기획자 및 편집자, 제작자의 역할을 모두 포괄한다. 또 스스로 글을 쓰거나 삽화를 그리는 일을 겸하기도 한다. 구체적인 업무는 하나의 출판물이 기획되어 제작되는 전 과정을 포함한다.

즉, 독자의 요구에 맞는 주제와 내용의 출판물을 기획, 편집, 제작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담당한다. 기획과 편집에 관련된 일과 기획안을 바탕으로 책을 제작하는 일, 홍보 및 마케팅 등에 모두 관여한다.

인터넷 서점이나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 및 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면서 실질적인 책의 제작뿐 아니라 마케팅이 매우 중요하다. 중대형 출판사와는 달리, 1인 출판기획자는 개인 블로그나 SNS를 활용한 마케팅을 주로 활용한다.

기사 관련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기사 관련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 이 직업의 현황은?

출판시장이 어렵기는 하나, 출판 콘텐츠의 의미는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중요한 콘텐츠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편집 및 디자인 등을 작업하는 프로그램을 과거에 비해 아주 쉽게 배울 수 있게 됨에 따라 1인 출판과정을 통해 책을 제작하는 것이 용이해졌다.

이에 따라 자신만의 출판 주제를 가지고 활 동하는 1인 출판기획자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사람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과거에는 출판 이후의 홍보 및 마케팅에 대한 어려움이 컸으나, SNS 등의 온라인 매체를 통해 출판물의 홍보가 예전에 비해 용이해지면서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이런 점으로 인해 독특하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가지고 창업하기에도 적합한 직종으로 여겨진다.

기사 관련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기사 관련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 왜 제2의 직업으로 적합한가?

은퇴를 앞둔 베이비부머는 퇴직 전 그동안 몸담았던 분야에서 전문가라고 자처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오랫동안 직장생활을 하며 쌓은 경험과 경륜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력 은 하나의 출판 주제가 될 수 있고, 책이라는 매체에 대한 높은 선호도 때문에도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다. 따라서 자신만의 독특한 출판주제를 가지고 1인 출판 과정에 대한 교육을 받으면 진출이 가능하다.

한편, 직접 글을 쓰거나 삽화를 그리는 등으로 작품 활동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년없는 일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더욱이 예전에는 출판물에 대한 홍보 및 마케팅 비용이 상당했으나, 이제는 개인 블로그나 SNS 등의 매체로 홍보가 수월해진 점도 적은 비용으로 원하는 일에 도전할 수 있는 길이 생겼다고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