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2-23 22:24 (일)
[자동차 JOB]①자동차 디자이너, 멋진 외형과 함께 안전까지 책임진다
[자동차 JOB]①자동차 디자이너, 멋진 외형과 함께 안전까지 책임진다
  • 이현우 기자
  • 승인 2020.01.15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산업은 전자 산업과 함께 우리 경제를 이끌고 가는 두 축이라고 할 수 있다. 또 국내 전체 산업 가운데 자동차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를 조금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고용정보원이 전국 고용보험 가입자를 집계한 고용행정통계에 따르면 2019년 9월 산업 소분류 기준 자동차 및 부품 제조업(자동차 산업)에서 일하는 근로자 수는 38만 2300명이다. 직업전문미디어 '더잡'은 자동차와 관련된 직업 정보를 시리즈로 연재한다. <편집자 주>


◇ "자동차를 스케치하다"

자동차 디자이너는 기존 자동차의 외형과 내장을 새롭게 바꾸거나 새로운 차를 개발하기 위해 자동차 외형과 내장의 디자인을 연구·개발한다.

그다음 자동차 디자이너는 회의와 시장조사 자료 등을 통해 생산할 차종의 종류와 크기를 결정하며, 경쟁회사의 차량 등을 조사하고 소비자의 욕구와 시장 상황 등을 분석해 기초자료를 생산한다.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스케치해 그림으로 나타내며, 색연필, 마커 펜, 각종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해 구체적으로 그림을 그린다.

자동차의 내외장에 쓰이는 섬유, 플라스틱, 우드그레인 등과 같은 모든 자재 즉, 시트의 색상과 재질, 조명기구의 색상, 자동차 외형의 색깔 및 재질 등에 대해 연구·개발한다.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기본 개념설계가 완성되면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된 차량의 각종 법률적인 규정의 준수 여부 및 각종 공학적 측면에서의 적합성을 검토한다.

최종 완성된 자동차의 원활한 판매를 위해 대량생산 이전의 단계에서 디자인이 완성된 차량의 각종 사양과 모양을 검토한 뒤, 신차나 개량된 차가 각 국가의 규정을 준수하였는지를 판단한다.

인체공학, 유체공학과 같은 각종 공학적 측면에서 적합한지를 검토해 대량생산 등의 상품화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미리 대비한다. 품평회를 열어 평가단에 의해 최종 확정 후 관련 자료를 기술진에게 통보한다.

◇ 상위 25% 7376만 원…자동차 디자이너가 되려면!

커리어넷에 따르면 자동차 디자이너의 임금은 하위 25%가 4840만 원, 평균(50%)은 5933만 원이며, 상위 25%는 7376만 원으로 상당히 높은 임금 수준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현재 활동 중인 디자이너들은 대부분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제품 디자인 관련 학과를 졸업한 후 활동하고 있다.

또한, 해외에서 디자인 공부를 한 후 활동하는 사람도 있다. 일부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디자인 관련 사설 교육기관에서 디자인 수업을 받고 취업한 예도 있다.

센스나 감각이 남보다 뛰어나야 하며, 디자인 아이디어를 구하기 위해 자동차를 비롯한 문화예술 전반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자동차의 외부와 내부 모형을 디자인하고 각각의 색상을 정한다는 점에선 일반적인 디자인과 같지만, 사람을 싣고 달리는 자동차의 특성상 안정성과 편리성, 그리고 경제성 문제까지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디자인 실력 외에도 안전이나 주행 등의 문제를 같이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팀작업이 많으므로, 팀원으로서의 책임과 배려가 요구되고, 국내외의 다양한 브랜드의 경험이 요구되며 외국 디자이너와의 협업의 기회가 많으므로 글로벌 마인드가 요구된다. 예술적 감각과 과학에 대한 이해, 소비자의 니즈를 읽는 눈 등 다방면의 능력을 키워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