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1-14 17:31 (목)
신체 일부가 되어버린 '스마트폰' 관련 직업도 여러가지
신체 일부가 되어버린 '스마트폰' 관련 직업도 여러가지
  • 최경택 기자
  • 승인 2019.11.05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사 관련 이미지. /더잡
기사 관련 이미지. /더잡

스마트폰의 사용 기한은 몇 년일까? 5년을 더 쓸 수 있어도 그렇게 오랜 기간 사용하는 사람은 드물다. 약정 기간이 끝나면 금세 새로운 휴대전화로 갈아탄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손안의 컴퓨터를 들고 다니며 모든 정보를 스마트폰을 통해 얻는다. 영상, 음악, 책 등의 콘텐츠도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제공된다. 이처럼 스마트폰 관련 직업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안정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관련 직업에 대해 살펴보자.

◇ 이동통신 기술자

이동통신 기술자는 스마트폰이 장소에 제한받지 않고 빠르고 정확하게 연결되도록 이동통신망을 구축하는 것이 주요 업무다. 통신사에 소속되어 일하는 경우가 많다.

무선통신에 대한 공학지초지식을 바탕으로 이동전화, 레이다 설비, 안테나 등의 각종 무선설비 설계 및 설치 공사를 진행하는 기술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세심하고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하며 이 직업을 갖고 싶다면 최첨단 시스템을 익히는 기술개발능력도 갖춰야 할 능력 중 하나다.

◇ 어플리케이션 개발자

스마트폰에서 작동하는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직업이다. 앱 개발자라고도 불린다. 스마트폰에서 다운받아 사용하는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일이 주된 업무다.

업무 강도가 높고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고 있어 진입장벽이 높다. 그러나 숙련된 개발자가 되면 고액 연봉을 받으며 일자리를 골라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사 관련 이미지. /더잡
기사 관련 이미지. /더잡

◇ 모바일 보안 전문가

정치, 경제, 문화 등의 사회의 전박적인 문화가 전반적으로 모바일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모바일 보안 전문가는 이에 따라 발생하는 보안의 위협 요소를 방지하고 예방하는 일을 하는 직업이다.

사물인터넷의 등장으로 모바일과 일반 기계의 연결이 늘어감에 따라 소비자들은 해킹, 개인정보 보호 등의 문제에 더욱 불안함을 느낀다. IoT는 5세대(5G) 이동통신, AI, 스마트폰 기술로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2007년에 등장한 스마트폰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통신 중계기로도 사용되고 있다. 인터넷 통신이 닿지 못하는 곳에도 스마트폰이 있으면 충분히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보안은 그만큼 더 위험하다는 말도 된다.

이러한 모바일 보안 서비스는 그 수요가 더욱 커질 것으로 파악된다.

◇ UX 디자이너

UX는 User Experience의 약자로 사용자가 기업이나 서비스 등 기업의 제품과 상호작용하면서 받아들이는 모든 경험을 뜻한다. 모바일 상으로 제공되는 애플리케이션 내의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소비사 경험과 관련된 디자인을 만드는 사람이 바로 UX 디자이너다.

좁게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에서 넓게는 기업의 이미지, 광고나 마케팅 카피문구 등을 고려해 사용자 경험에 최적화된 디자인을 만든다. 미적 감각이 중요하며 고객의 니즈를 읽을 수 있는 센스 또한 필수적이다.

주로 미술이나 디자인 전공자들이 많지만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타전공도 상관없이 채용하고 있다. 사용상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 디자인에 반영하는 UX 디자이너는 계속해서 수요가 증가할 직업으로 꼽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