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1-14 17:31 (목)
[테마JOB] 완연한 가을, 결혼식과 함께하는 직업들
[테마JOB] 완연한 가을, 결혼식과 함께하는 직업들
  • 이현우 기자
  • 승인 2019.10.10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사 관련 이미지. /더잡
기사 관련 이미지. /더잡

최근 아침마다 최저 기온을 기록하며 날이 점점 쌀쌀해지고 있다. 낮에도 선선한 가을 날씨를 보이고 있다. 이제는 완연한 가을로 접어든 느낌이다. 가을은 결혼의 계절이다. 많은 예비 신부들이 가을의 신부를 꿈꾼다. 결혼식을 올리려는 많은 예비부부들이 결혼준비에 분주한 지금, 결혼식과 관련된 직업들을 직업전문미디어 '더잡'이 알아봤다.

◇ 커플매니저, '평생의 인연 맺도록 돕는다'

커플매너저는 배우자를 찾기 원하는 고객에게 회원 가운데 가장 이상적인 상대를 찾아 만남을 주선한다. 적극적이고 합리적으로 결혼문화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 평생의 인연을 맺을 수 있도록 돕는 전문가이다.

나이 제한이나 기타 특별한 자격증이 요구되지는 않는다. 다만, 중요한 인연을 만들어 주는 직업인만큼, 성실함과 책임감이 중요하다. 아직까지는 공인받은 자격증은 없고 현재시행되는 자격증들은 비공인 민간자격들이다.

커리어넷에 따르면 커플매니저를 포함한 결혼상담원 및 웨딩플래너의 평균연봉(중위값)은 2841만원이다.

기사 관련 이미지. /더잡
기사 관련 이미지. /더잡

◇ 식장 섭외부터 신혼여행까지…웹딩플레너

결혼식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모든 일을 대신한다. 결혼 관련 예식장 섭외, 소요비용 관리, 예식관련 준비, 결혼관련 경제적인 정보 제공 등 결혼준비부터 신혼여행까지 모든 일정과 진행을 관리하고 동행한다.

협회나 여성인력개발원과 같은 시설에 관련 교육·훈련 과정이 있다. 특별한 자격증이나 학력 제한은 없으며 웨딩업체 경험이 중요하다.  웨딩플래너의 평균연봉(중위값)은 2841만원이다.

◇ 평균연봉 3221만원, 플로리스트

꽃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용도에 알맞게 디자인하거나 연출한다. 넓게는 꽃을 재배하는 사람부터 판매하는 전문인이나 예술인을 말한다.

플로리스트는 성별, 나이, 학력 제한이 없다. 손재주와 미적 감각 등의 재능만 있다면 예술가의 경지에까지 오를 수 있다. 사단법인 한국플로리스트협회에서 시행하는 플로리스트 자격증이 있다. 플로리스트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221만원이다.

기사 관련 이미지. /더잡
기사 관련 이미지. /더잡

◇ 연회장의 품위를 높여줄 얼음조각가

얼음을 조각하여 작품을 만들어 내는 사람이다. 얼음조각은 연회장의 음식과 어울려 청량감과 신선감을 더해주며, 음식들 자체의 장식과 어우러져 연회장의 품위를 한층 높여 준다.

현재 이 분야를 가르치는 전문적인 교육 기관이 없다. 그래서 얼음조각가가 되려면 일단 호텔의 조리부나 아트 분야에 취업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보통 미대를 졸업한 사람이 많이 택한다. 일본의 삿포로 동계 얼음 조각 대회에서 입상하면 빨리 인정받을 수 있어 얼음조각가가 되는 지름길이기도 하다.

◇ 결혼식의 꽃, 웨딩드레스 디자이너

웨딩드레스를 디자인하고 제작한다. 드레스를 직접 구상해서 만들거나, 빌려주는 곳일 경우 대여를 위해 드레스를 고객의 몸에 맞게 수선해주는 역할을 한다.

사설전문메이크업 학원의 수료나 화장품 회사에 속한 뷰티아카데미를 졸업하면 유리하다. 또는 해외 전문 기관에서 국제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색채에 대한 관심과 감각, 피부 관리에 대한 지식과 스킨 케어기술, 코디네이트 능력과 헤어스타일링 기술이 필요하다.

기사 관련 이미지. /더잡
기사 관련 이미지. /더잡

◇ 결혼식 이색 직업, 폐백진행요원
이색 직업이다. 폐백실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일에 대해 진행을 돕거나 준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폐백음식, 의상, 병풍 등 폐백진행에 필요한 주변사항과 기물들을 준비하고 신랑, 신부 및 하객들의 위치조정, 의상입기, 절하기 등을 도와주고 교정해준다.

폐백진행요원이 되기 위한 특별한 학력 제한은 없다. 예식 업체에 취업을 해서 간단한 교육을 받으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