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0-23 07:49 (수)
범죄자, 관리·교육하는 교도관, 연봉과 전망은?
범죄자, 관리·교육하는 교도관, 연봉과 전망은?
  • 박성진 기자
  • 승인 2019.10.01 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1% 증가
기사 관련 이미지. /더잡
기사 관련 이미지. /더잡

교도소, 구치소 등에서 수용자들을 관리하고 교정 교육하는 일을 하는 직업. 바로 교도관이다. 직업전문미디어 더잡이 교도관의 평균 연봉과 전망 등에 대해 분석했다.

◇ 교도관이 하는 일은?

교도관은 교도소, 구치소, 소년원 등에서 수용자를 관리하고 교정 교육을 실시한다. 사형수의 사형 집행도 업무에 포함되어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1997년 12월30일 사형수 23명에 대한 형을 집행한 이후 단 한 차례도 사형을 집행하지 않았다.

또 수용자의 행실을 시찰, 기록하며 수용자가 건전한 정신과 올바른 생활 자세를 가지도록 생활지도와 더불어 교화교육, 직업훈련 등을 실시한다.

수용자들의 탈출이나 도주, 자해행위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 출입구나 교도소 등의 중요 시설을 경비하고 무기, 탄약 및 기타 유해물질의 반입을 감시한다.

교도관은 다루기 힘든 재소자들로부터의 폭행과 습격의 위험에 노출돼 있어 철저한 주의력과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건강한 체력과 사회정의를 위해 봉사한다는 사명감이 필요하며, 다른 사람을 훈련시키거나 치료, 발달시키는 활동에 흥미가 있어야 한다.

교도소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 '슬기로운 감빵생활'의 한 장면. /더잡
교도소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 '슬기로운 감빵생활'의 한 장면. /더잡

◇ 교도관 현황

교도관이 되기 위해서는 공무원채용시험을 통해 교정직 공무원으로 선발돼야 한다.  종사자 수는 약 1만2000명이며, 그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1%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워크넷 직업정보에 따르면 2019년 7월 기준 평균연봉은 4324만원이다. 하위 25%의 평균연봉은 3757만원, 상위 25%의 평균연봉은 5422만원이다.

교도관이 되기 위해서 학력에 제한은 없으나, 교정학과 법률에 관한 과목을 평가하므로 관련 분야를 전공하면 유리하다.

◇ 직업전망

교도관의 임금과 복리후생은 다른 직업과 비교해 다소 높은 편이다. 또 신분이 보장되어 있어 고용이 매우 안정적이다.

근무시간이 짧고 규칙적인 편이지만, 근무 환경이 평균에 비해 열악하고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일정 수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지식이 크게 필요하지 않으며 정해진 규준에 따라 업무를 처리하므로 업무 자율성 및 권한이 제한되며, 사회적인 평판은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